◻ BIS비율
국제결제은행(BIS)이 정한 각 은행의 자기자본비율을 말한다. 은행, 종합금융사, 신용금고 등 일반금융회사의 건 전성과 안정성을 판단하는 국제기준으로 통한다.
◻ BTL(Build Transfer Lease)
민간 사업자가 도로나 항만 등 사회기반시설을 건설해 정부·지방자치단체 등에 기부채납(정부·지방자치단체 가 무상으로 재산을 받아들이는 것)하는 대신 일정 기간 사업을 위탁관리하며 투자금을 회수하는 방식이다.
◻ Carry Trade(캐리 트레이드)
금리가 낮은 국가에서 자금을 조달해 금리가 높은 나라의 금융상품 등에 투자함으로써 수익을 내는 거래를 뜻한 다. 캐리 트레이드의 수익은 두 나라 간의 금리 차이와 환율 변동에 의해 결정된다.
◻ CDS 프리미엄
CDS(Credit Default Swap)는 채권을 발행한 기업이나 국가가 부도날 경우 원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금융파생상 품이다. CDS 프리미엄은 부도위험을 회피하는 데 들어가는 보험료 성격의 수수료를 말한다. CDS 프리미엄은 해당 채권의 부도 확률이 높으면 오르고, 낮으면 떨어진다.
◻ DTI(Debt to Income) 대출 규제
주택담보대출 원리금이 소득의 일정 비율 이하가 되게 대출금액을 제한하는 것을 의미한다. 신DTI는 기존 DTI와 달리 원금과 부채를 합한 금액을 원리금으로 간주한다.
◻ KRX 300
코스피와 코스닥 두 시장을 아우르는 국내 주식시장의 새 대표지수를 말한다. 2018년 2월 5일에 출범하였으며, 시가총액 700위 이내, 거래대금 순위 85% 이내인 종목을 심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현재 코스피 237종목과 코 스닥 68종목 등 총 305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 RP(환매조건부채권)
금융기관이 일정 기간 후에 다시 사는 조건으로 채권을 팔고 경과 기간에 따라 소정의 이자를 붙여 되사는 채권 이다. 한국은행이 통화량 조절 수단으로 활용하며 국고채나 특수채 등을 담보로 발행한다
◻ VIX지수
Volatility Index의 약자로 시카고 옵션거래소(CBOE)에서 거래되는 S&P500 주가지수옵션의 변동성을 나타내는 지표다. 투자심리가 불안할 때 치솟아 증시의 공포지수라 불리기도 한다.
◻ 공매도
말 그대로 ‘없는 걸 판다’는 뜻이다. 증시에서 공매도란 주식을 갖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매도 주문을 내는 것 을 말한다. 주식을 가진 사람에게 주식을 굳이 빌려서 파는 공매도 주문자들은 해당 주식의 가격이 떨어질 것으 로 확신할 때 이런 일을 한다. 예를 들어 철수가 A종목 1만원짜리 주식이 3일 뒤 5천원으로 떨어질 것으로 확신 하면 A종목의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주식을 빌려 1만원에 매도한다. 1,000주를 빌렸다면 매매한 값은 1,000만원이 된다. 그리고 3일 뒤 주식이 5천원으로 떨어지면 철수는 팔았던 1,000주를 다시 구입하여 되돌려 주는데, 이때 드는 비용은 500만원밖에 들지 않는다. 3일 만에 철수는 500만원의 시세차익을 얻게 된다.
◻ 국제채권
기업이나 정부기관 등이 해외에서 발행하는 채권을 말한다. 외국채와 유로채로 나뉘는데, 외국채는 아리랑본드 (한국), 양키본드(미국), 사무라이본드(일본), 불독본드(영국) 등으로 불리며 유로채는 김치본드(한국), 쇼군본드(일 본) 등의 별칭이 붙는다. 예를 들면 미국 기업이 한국에서 원화 표시로 채권을 발행하면 아리랑본드, 달러화 표 시로 채권을 발행하면 김치본드다.
◻ 그레이 캐피털리즘(Gray Capitalism)
정부 통제력이 강한 기존 중국식 자본주의에서 통제를 풀고 시장을 확대하는 과정에 있는 중간적 형태의 자본주 의를 뜻한다.
◻ 그린필드(Greenfield)형 투자
해외자본이 국내에 사업시설(생산시설, 영업망 등)을 만들어 직접 경영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M&A형 투 자는 지분을 취득해 경영권을 확보하는 것으로 국내 기업의 소유주만 바뀔 뿐이다. 따라서 같은 해외자본투자라 도 우리나라 경제에 대한 기여도는 M&A형 투자보다 그린필드형 투자가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 다우존스 지수
미국의 다우존스가 만든 지수로서, 가장 오래된 주가지수이다. 대표적인 주가 30개를 대상으로 산술평균한 지수 이며, 미국 증권시장 동향과 시세를 알려준다. 대상종목의 주가합계를 종목 수로 나누어 산출한다.
◻ 리보금리
국제금융시장의 중심지인 영국 런던에서 우량은행끼리 단기자금을 거래할 때 적용하는 금리를 말한다. 리보금 리는 세계 각국의 국제금융거래에 기준금리로 사용되어 세계금융시장의 상태를 판단할 수 있다.
◻ 메자닌 펀드(Mezzanine Fund)
메자닌은 건물 1층과 2층 사이에 있는 라운지 공간을 의미하는 이탈리아어다. 메자닌 펀드는 채권과 주식의 중 간 위험단계에 있는 상품에 투자하는 펀드를 말한다.
◻ 볼커룰(Volcker rule)
은행규제책으로서 미국 금융시장의 안정성과 건전성을 위해 은행이 위험이 큰 투자에 참여하는 것을 막는 것과 금융기관의 대형화를 막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규제정책이다.
◻ 블랙 스완(Black Swan)
도저히 일어날 것 같지 않은 일이 일어나는 것을 뜻하는 말로 월가에서 투자분석가로 활동했던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가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로 인한 미국의 금융위기를 예언하면서 쓰이게 된 용어이다.
◻ 비둘기파
금융정책에서 통화 완화와 경제 성장을 중시하는 사람들을 동물에 빗대어 비둘기파라 부른다.
◻ 사이드카(Sidecar)
선물시장이 급변할 경우 현물시장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함으로써 현물시장을 안정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도입한 관리제도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주가지수 선물시장을 개설하면서 도입하였는데, 선물가격이 전일종가 대비 5% 이상 상승 또는 하락해 1분간 지속될 때 발동하며, 일단 발동되면 발동 시점부터 주식시장 프로그램 매매호가의 효력이 5분간 정지된다.
◻ 섀도우 뱅킹(Shadow banking)
그림자 금융이라고도 하며 일반적인 금융시스템과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면서도 중앙은행의 규제나 감독을 받지 않는 금융을 의미한다. 이러한 그림자 금융은 다양한 파생금융상품들이 생겨나면서 발달하기 시작했다.
◻ 서브프라임 모기지(Subprime Mortgage)
비우량주택담보대출 즉, 저신용자들에게 고금리로 대출한 주택담보대출을 말한다. 세계 경제에 ‘100년 만의 위 기’를 몰고온 원흉으로 지목되고 있다.
◻ 서킷 브레이커(Circuit Breakers)
주가가 급등 또는 급락할 경우 주식매매를 일정시간 중단하는 제도로 일종의 증시 안전장치로 볼 수 있다. 중국 이 이를 도입했다가 증시 폭락으로 시행을 중단한 바 있다.
◻ 스튜어드십 코드(Stewardship Code)
연기금과 자산운용사 등 기관투자가들의 의결권 행사 지침이다. 기관투자가의 역할을 단순히 주식 보유와 그에 따른 의결권 행사에 한정하지 않고 기업과 적극적인 대화를 통해 기업의 성장에 지속적으로 기여하여 고객의 이 익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연성규범이다.
◻ 스트레스 테스트
금융시스템 스트레스 테스트의 준말이다. 빈번하지 않지만 악화될 수도 있는 가능성을 상정하고 사전에 금융회 사의 건정성, 안정성 여부를 평가하는 금융감독 수단이다.
◻ 스프레드
대출금리를 정할 때 대출자의 신용도에 따라 기준금리에 더하는 가산금리를 말한다. 스프레드는 신용도가 높을 수록 낮고, 신용도가 낮을수록 높다.
◻ 암호화폐공개(Initial Coin Offering, ICO)
암호화폐를 발행해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을 말한다. 블록체인 기술을 가진 기업이 화이트페이퍼(백서)라 불리는 가상 화폐 사업계획서를 발표한 후 이를 IPO(기업공개)하는 것처럼 투자자들에게 판매해 외부 자금을 유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금이 아닌 암호화폐로 투자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세계를 상대로 투자를 유치할 수 있다.
◻ 액면분할(Stock Split)
주식의 액면가액을 일정한 분할비율로 나눔으로써 주식 수를 증가시키는 일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어떤 주식 의 시장 가격이 과도하게 높게 형성되어 주식 거래가 부진하거나 신주 발행이 어려운 경우 등에 이루어진다.
◻ 자산디플레이션(Asset Deflation)
실물자산 및 금융자산의 가치가 동반 하락하는 현상으로 1990년대 일본의 실물경제 침체의 원인으로 지목되었 다. 자산가치의 하락으로 인해 금융시장이 얼어붙고, 이로 인해 소비와 투자가 위축되어 경기가 침체되고, 이는 기업도산 증가와 실업증가, 자산 디플레이션 심화, 장기적 복합불황으로 이어진다.
◻ 주가수익비율(PER: Price Earning Ratio)
주가수익비율(PER)이란 주가가 그 회사 1주당 수익의 몇 배가 되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주가를 주당 순이익 (EPS)으로 나누어 계산한다.
◻ 주가순자산비율(PBR: Price on Book value Ratio)
주가순자산비율(PBR)은 주가가 순자산에 비해 얼마나 높게 거래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주가를 주당 순자산(BPS)으로 나누어 계산한다.
◻ 주택담보인정비율(LTV: Loan To Value Ratio)
주택을 담보로 금융기관에서 대출받을 수 있는 규모를 결정하는 기준이다. 주택담보대출 과열현상을 막기 위한 수단이며, 담보 주택가격에 대비해 대출이 가능한 최대비율을 의미한다. LTV를 낮추면 대출 가능 금액이 줄어들 게 된다.
◻ 차이니스 월(Chinese Wall)
금융투자상품의 매매 정보 등이 유통되어 고객이 피해를 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금융회사의 부서 간 또는 계 열사 간 정보 교류를 차단하는 장치를 말한다. 자본시장법은 「정보교류 차단의 원칙」으로 차이니스 월을 요구하 고 있다.
◻ 콜옵션(Call Option)과 풋옵션(Put Option)
콜옵션은 옵션의 소유자가 살 수 있는 권리로서, 현재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미래의 일정시점에 해당 자산을 살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 풋옵션은 옵션의 소유자가 팔 수 있는 권리로서, 현재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미래의 일정시점에 해당 자산을 팔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
◻ 토빈세(Tobin Tax)
단기성 외환거래에 부과하는 세금으로, 국제투기자본의 무분별한 자본시장 왜곡을 막기 위해 단기 외환거래에 부과하는 세금을 뜻한다. 토빈세는 이를 제안했던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제임스 토빈의 이름에서 유래했다.
◻ 통화스와프(Curreny Swap)
통화를 교환(swap)한다는 뜻으로, 서로 다른 통화를 미리 약정된 환율에 따라 일정한 시점에 상호 교환하는 외 환거래다. 기업은 물론 국가도 환율과 금리 변동에 따른 위험(리스크)을 헤지하거나 외화 유동성 확충을 위해 사 용한다.
◻ 폰지 사기(Ponzi Scheme)
허황한 고수익을 제시하며 투자자를 끌어 모은 다음 나중에 투자하는 사람의 원금으로 앞사람의 이자를 챙겨 주다 끝내는 사기 수법을 말한다. 대공황 4년 전인 1925년, 이탈리아 이민자인 찰스 폰지가 미국 플로리다에서 ‘90일 후 수익 두 배’를 내세우며 벌인 사기극에서 유래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