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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DING/Programmers

[Programmers] Cos Pro 1급 C 모의고사 - 체스의 나이트

by snow_white 2023. 9. 21.

문제

문제 설명

체스에서 나이트(knight)는 아래 그림과 같이 동그라미로 표시된 8개의 방향중 한 곳으로 한 번에 이동이 가능합니다.

단, 나이트는 체스판 밖으로는 이동할 수 없습니다.

체스판의 각 칸의 위치는 다음과 같이 표기합니다.

 

예를 들어, A번줄과 1번줄이 겹치는 부분은 'A1'이라고 합니다.

나이트의 위치 po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나이트를 한 번 움직여서 이동할 수 있는 칸은 몇개인지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매개변수 설명

  • 나이트의 위치 pos가 solution 함수의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 pos는 A부터 H까지의 대문자 알파벳 하나와 1 이상 8이하의 정수 하나로 이루어진 두 글자 문자열입니다.
  • 잘못된 위치가 주어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return 값 설명

  • 나이트를 한 번 움직여서 이동할 수 있는 칸의 개수를 return 해주세요.

 

예시

 

예시 설명

  • 나이트가 A7 위치에 있으면 아래 그림과 같이 왼쪽으로는 이동하지 못하고, 오른쪽으로는 맨 위를 제외한 나머지 세 칸으로 이동 가능합니다.
  •  따라서, 3을 return 하면 됩니다.

int solution(char* pos) {
    int answer = 0;
      char row = pos[0];
        char col = pos[1];
    
        
        for (int i = 0; i < 8; i++) 
        { // 8칸 중에서
            char new_row = pos[0];
            char new_col = pos[1];
            char add_row = 0;
            char add_col = 0;
            switch (i)
            {
                case 0: add_row = +1; add_col = +2; break;
                case 1: add_row = +2; add_col = +1; break;
                case 2: add_row = +2; add_col = -1; break;
                case 3: add_row = +1; add_col = -2; break;
                case 4: add_row = -1; add_col = -2; break;
                case 5: add_row = -2; add_col = -1; break;
                case 6: add_row = -2; add_col = +1; break;
                case 7: add_row = -1; add_col = +2; break;
            }
            // 이동시켰을 때, 범위를 보고..
            new_row = row + add_row;
            new_col = col + add_col;
            //printf("%d - %c%c\n",i, new_row, new_col);
            if (new_row < 'A' || new_row > 'H')
                continue;
            if (new_col < '1' || new_col > '8')
                continue;
            answer += 1;
        }
    return answer;
}
int main() {
    char* pos = "A7";
    int ret = solution(pos);
 
    printf("solution 함수의 반환 값은 %d 입니다.\n", re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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